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 예상수령액 조회하기 (ft. 국민연금 관리공단)

재테크

by dorymom 2021. 6. 12. 11:14

본문

반응형

다달이 떼어가는 국민연금 아깝다고 느끼시나요?

저도 사회 초년생일 때는 그렇게 느꼈습니다.

월급에서 생각보다 꽤 큰 비중으로 떼어가는데

언제 저걸 내가 타먹을지...타먹을수나 있을지...그런생각에

엄청 아깝게 느껴졌었는데요...

환갑이 훌~쩍 넘으신 아빠엄마가 다달이 용돈받듯이

국민연금을 수령하는걸 보고서 최소한의 기초생활을

보장해주는 안전망일 수도 있겠구나 생각이 들었어요.

지금은 별거 아닌 한달에 몇십만원 연금이 소득이

아예 없는 노후에는 굉장히 크게 느껴진다고 하더라구요.

아빠는 자영업 하셨고, 엄마는 가정주부셨는데

아빠는 국민연금 납입기간이 그렇게 길지 않으셨고

엄마는 나중에 임의가입해서 조기에 연금수령을

시작하셨어요.

물론...저는 두분보다 훨씬 많이내고 연금은 엄청 나중에

적게 수령하겠지만요...^^;

그래서 알아봤습니다.

내가 이제까지 납입한 국민연금을 얼마나 되고,

은퇴시 국민연금 예상수령액은 얼마나 될지...궁금하더라구요.

저처럼 궁금하신 분들...같이 알아볼까요?^^


1.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는 국민연금 관리공단에서 가능합니다.

국민연금 공단은 여기에요!

https://www.nps.or.kr/jsppage/main.jsp

 

맨 위 메뉴 -> 전자민원 -> 개인민원 으로 들어가시면

가입내역부터 예상연금조회, 모의개선, 기초연금까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예상연금액을 누르면 따로 창이 하나 뜨네요?

국민연금 뿐 아니라 퇴직, 주택연금도 확인이 가능한가봐요.

궁금한건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니까...국민연금을 가봅니다.

여긴 인증서가 필요해요. 각자 가지고 있는 인증서로 인증을 마치면...

짜잔~ 예상 국민연금 예상수령액이 나옵니다.

수급개시는 2046년 4월부터래요...아마 정년이 늘어나면

수급개시일도 늘어나겠죠...언제까지 일해야 하는건지...ㅋㅋㅋ

2.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는 이 메뉴 옆에 가입내역조회에서 확인하세요

옆에 메뉴란에서 가입내역 조회로 가시면 총 납부내역이 나옵니다.

그동안 참 많이 냈네요...앞으로 더 내야한다는게 함정이긴 합니다.ㅋㅋㅋ

예상 납부 보험료가 1억 7천이 좀 넘네요...월 수령액이 저기 적힌대로

현재기준 140정도라고 하면 일년에 1680만원이 예상됩니다.

몇살까지 살지는 모르겠지만 일반 사보험보다 훨씬

수익률은 좋지 싶습니다. 물론...제가 국민연금 수급 전에

훨씬 많이 내고 덜 받는 쪽으로 바뀌게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국민연금 개편으로 수령액이 적어진다고 가정시,

남편이랑 저랑 은퇴 후 각각 100만원정도 받게되면

둘이 합쳐서 200만원...생활하는데는 넉넉치 않겠지만

국민연금으로 최소한의 삶은 유지할 수 있을거라는

생각이 드는 부분이네요.

그래서 부부가 모두 국민연금 가입하라고 홍보를 하는것 같아요.

나머지는 퇴직연금과 개인연금, 재테크를 통해서

열심히 채워나가야겠습니다.

모두들 열심히 재테크 하시고 성투하세요!^^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